[자격증] 2023 정보처리기사 필기 3주 공부 합격 후기

728x90
반응형

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했습니다!

공부 기간이 짧았지만 그동안 SQLD, 네트워크관리사 공부한 게 큰 역할을 했습니다.

 

후기에 앞서 배경을 먼저 말씀드릴게요!

 

난  누구?

2년차 현직 개발자

학점은행제-컴퓨터 공학 시작

SQLD, 네트워크관리사 취득

 

2년 전 프로그래밍 세계에 첨 발을 들인 초초초초초보

이제야 좀 친해지고 있는 중!

 

그래서 이 글은 비전공자~전공자의 중간 그 어딘가? 의 시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!


자격 요건

기사 자격증은 응시 자격이 필요합니다.

학점 106학점 이상이거나

4년제 학사 자격이거나...

https://www.q-net.or.kr/crf006.do?id=crf00603&gSite=Q&gId=

전 학점은행제를 진행 중이었고,

접수가 시작되었을 때 아쉽게 103점이었어서 내년에 봐야겠다~라고 포기한 순간

응시자격 서류 접수일은 응시서류 접수일 보다 한 달 정도 여유가 있더라고요!?

학점을 신청해 놓은 게 꽤 있었고 한 달 내에 처리만 되면 가능했던 거라

바로 접수해 버렸고, 그렇게 저에게 3주의 시간이 생겼던 것입니다~

 

기사자격증은 1년에 응시할 수 있는 날이 몇 번 없기도 하고.. 우리의 시간은 금이니

여러분도 이런 거 잘 계산하셔서 할 수 있을 때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~!

 


공부 기간은 3주 

제가 자격증 따면서 기본 개념 같은 것들을

좀 숙지해 놓고도 간신히 딴 거 같습니다..

 

점수가 증명하는 간신히 딴 모습

(이라고 사진 첨부하려고 했는데 큐넷 로그인이 먹통이네요 ㅎㅎ;;)

60점 언저리였던 거 같습니다!


공부 방법은 별거 없습니다..

필기는 문제은행이라 개념서를 정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. 

실기까지 생각하신다면 개념을 파는 게 맞긴 하지만... 오래 걸려요!!

 

저처럼 시간이 3주밖에 안 남았다?

 

https://www.comcbt.com/xe/iz

 

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-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

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

www.comcbt.com

여기서 3개년 문제 달달달 풀고 오답정리하면 됩니다!

 

처음 본 기출은 이랬습니다.

51점으로 불합격 나오고 DB는 과락... (sqld 딴 사람 맞는지..)

 

3주간 계속 풀면서 점수가 80 이상 안정권까지 끌어올리려고 했는데...

제가 빠가인지 오르지 않더군요...ㅠ 최대가 75점이었습니다...

 

틀린 문제는 이런 식으로 정리하면서 숙지했어요!!

 

프로그래밍 문제 중에서 C언어 포인터가 나와서 날 화나게 한다면...

홍달선생님 깨알 C언어 특강 추천합니다! 정말 잘 가르쳐주세요 ㅎㅎ

 

https://youtu.be/Miz0QVEgPc0?feature=shared


대망의 시험 날...!

컴퓨터로 보는 거라 점수가 바로 나와요....ㅎㅎ

모르겠는 문제가 많아서 망했다고 생각했지만 차분하게 문제를 계속 봤습니다...

제출 전에 다시 검토할 때 고친 문제들 덕에 합격할 수 있었던 거 같아요!!

평소에 기출 풀 때 40분 정도 걸렸다면 시험장에선 1시간 넘게 걸렸던 것 같네요!


꿀팁?!

정보처리기사는 문제 속에 답이 숨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.

모르겠는 문제는 일단 넘어가고 다 풀고 점검하면서 다시 유심히 보세요!

 

하나도 모르겠다고 생각이 들어도 끝까지 포기하지 마세요!!!!

저처럼 간신히 합격할 수도 있잖아요><

 

별.. 도움은 안된거 같은 정처기 필기 합격 후기였습니다!!

 

다음은 실기 합격 후기로 돌아올게용~

 

 

728x90
반응형